강좌후기

[중단기 응시료 이벤트] HSK4급 올케어반 은혜쌤 수강후기
작성자
조*영
첨부
KakaoTalk_20180106_165949652.png

11월, 중단기 HSK4급반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타학원에서 기초를 듣고 온 저는 4급 수업에 잘 적응을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첫 수업날, 제 걱정을 덜어주시기라도 하는 듯한 은혜쌤의 격려에 힘을 얻었습니다. '처음은 당연히 어려운 거다, 나중이 되면 쉬워질 거다.' 정말 위로가 되는 말이었습니다. 은혜 쌤은 카카오톡으로 단톡방을 만들고 매일 숙제를 내주는 등 부지런하셨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어 물으면 모든 것에 친절하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수업과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중국어 질문에도 잘 대답해주셔서 얼마나 고마웠는지 모릅니다. 수업도 모의고사를 차근차근 풀어나가며 꼼꼼하게 챙겨주셨습니다. 특히, 단어가 부족했는데 모의고사에 나오는 모를만한 단어를 모아둔 단어장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단어가 약해서 부끄러울 떄도 많았는데 은혜쌤이 틀린 건 더 잘 기억할 수 있을거라고 해주셔서 단어 공부를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ㅠㅠ..

학원 수업이 끝나면 스터디가 있었는데 은혜쌤이 수업시간에 나눠준 프린트를 풀어 가면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그 날 배웠던 단어를 복습하고, 은혜쌤이 나눠준 듣기 파일을 들으면서 조금씩 공부가 되어가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제가 약했던 부분은 어법 부분이었는데 은혜쌤의 수업과, 수업 후에 나눠주는 숙제를 통해서 어법을 바로 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가르쳐 주셨던 듣기, 독해, 쓰기의 비법은 5급반 수업을 듣고 있는 지금에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점점 시험 기간이 다가왔고 솔직하게 말하자면 불안했습니다. 그때마다 은혜쌤은 할 수 있다고 다독여 주셔서 너무 고마웠습니다.. TT. 은혜쌤이 교재외에도 주었던 모의고사를 이일에 한 번씩 풀고, 복습하고를 반복하다보니 시험날이 되었습니다. 시험을 치러가는 날까지 은혜쌤이 응원을 해주셨고, 아침에 듣기 파일을 들으며 가면 듣기가 잘 된다는 말에 이어폰을 꽂고 시험장으로 향했습니다. 시험을 치고 나와서 단톡방에 어려웠던 문제나, 답을 공유하며 마음을 다독였습니다. 시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도 때때로 은혜쌤이 갠톡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며 격려해주었는데, 학생을 하나하나 다 진심으로 대했다는게 느껴졌습니다. 시험 결과에 불안해 할 것을 아는지, 실험에 대한 분석 동영상 사이트도 던져주셔서 그 동영상을 보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날리곤 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시험 결과 확인날, 합격점을 얻게 되었습니다. 너무 기뻐서 은혜쌤한테 제일 처음으로 합격 소식을 알렸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4급을 딴건 은혜쌤 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놓쳤던 부분을 꼼꼼하게 짚어 주시고, 단어 시험으로 단어를 체크해주시고, 문제 풀이의 방식을 잘 설명해주셨던게 합격의 비법인 것 같습니다. 5급반을 다니면서도 빈칸 문제나, 듣기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건 4급반 수업을 들어서 인 것 같습니다. 정말정말 고맙다는 말 다시 한 번 남기고 싶습니다..!